LIGHTING JAPAN 2014 Exhibition Report

140127_Lighting1[1]

제 6회를 맞이하는 LIGHTING JAPAN 2014에서는 OLED 관련 일본업체들이 대거 참석을 하여 다양한 종류의 OLED 조명을 전시하였다. 일본 내의 lighting 전시회중 가장 큰 규모로서 일본에서의 OLED 조명산업이 상용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음을 짐작 할 수 있었다. 이번 LIGHTING JAPAN 2014에서는 Panasonic등 3개의 panel 업체와 7개의 조명/모듈업체가 OLED lighting panel들과 이를 적용한 실내조명, 스탠드용 lamp등을 전시하였다. LIGHTING JAPAN 2013에 비해 OLED lighting panel 업체 참가 수는 줄어들었지만 조명/모듈업체가 5곳 증가한 7곳이 전시함으로써 조명업계에서 OLED lighting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014년도에 출시 예정인 신 모델을 공개한 OLED panel 업체는 Lumiotec과 Philips, LG Chem.이 있었으며 LG Chem.은 일본의 모듈업체인 Shinonome의 부스를 통해 공개 하였다. 아쉽게도 Panasonic은 신제품을 공개하지 않았다. Lumiotec에서는 기존 모델에 비해 luminance와 efficacy, 수명이 상승한 P09 모델을 공개하였고 Philips 에서도 기존 모델보다 efficacy가 증가한 GL350 typ2를 공개하였다. 이번 전시회의 가장 큰 이슈는 LG Chem.에서 Shinonome 부스에 공개한 world largest OLED lighting panel로 300×300 size의 크기로서 관람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LIGHTING JAPAN 2013에서 적극적인 TRM과 PRM으로 OLED lighting 산업을 주도할 것이라고 예고 했었던 것에 이어서 이번 전시회에서도 large size panel을 만드는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 portfolio를 통하여 다시 한번 LG Chem.이 OLED lighting 산업을 주도 할 것임을 각인 시켰다.

Technical conference 에서는 OLED 관련 Panasonic, Philips등 15개 업체에서 발표를 하였으며 핵심 내용은 hybrid solution process와 ITO를 대체할 새로운 electrode 개발을 통하여 cost down을 실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OLED lighting panel maker들의 R&D 성과로 미루어 보아 LED에 근접한 효율까지 개발 되었지만 high cost가 OLED lighting 시장을 여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Konica Minolta와 Holst Centre, Fraunhofer, Hitachi에서는 solution process 또는 hybrid solution process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고 ITO를 대체 할 수 있는 저가격 electrode로서 metal grid와 conductive material을 사용하는 기술을 Konica Minolta와 Holst Centre, Cambrios에서 발표하였다.

본 보고서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2장, 각 업체별 OLED lighting 전시내용과 신규제품, 동향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3장, 총 33개의 technical conference중 OLED lighting 관련 주요 conference 10개 program을 요약하였다.

Format : PDF / Page : 37p / Updated : 2014. 01 / Price : 297,000(V.A.T 포함)

140127_Lighting2[1]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